보도자료

웰컴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웰컴마이데이터 맞춤대출비교 서비스… “승인율은 높아지고, 금리는 낮아지고”

2023.03.09

■ 업계 최초 마이데이터 서비스 출시 행보제휴사 연내 24곳→40곳 확대 예정

■ 대출금리에 따른 수수료 차등 적용업계 최저 수준 수수료로 제휴사·고객 모두 윈-윈 효과

■ 웰컴마이데이터 자산 연동 후 고객 약 60% 금리 인하 효과 경험최대 8.9%p 절감

■ 웰컴저축  “통합적인 부채관리 활용으로 효율적 자산관리 돕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

 

# 부모님의 병원비로 급히 1000만원이 더 필요한 40대 직장인 A씨는 월 소득은 330만원 수준이나 다중채무로 인해 신용평점이 낮아 시중은행에서는 신용대출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A씨는 웰컴마이데이터 맞춤대출 비교서비스를 활용해 연14% 금리로 B저축은행에서 당일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

 

 

웰컴저축은행(대표 김대웅)의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 플랫폼이 중저신용자들을 위한 대출비교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 및 웰컴마이데이터 도입 1주년을 기념해 웰컴마이데이터 이용자를 분석한 데이터와 주요 성과를 공개했다.

 

저축은행 중 가장 먼저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를 획득하고 해당 서비스를 선보인 웰컴저축은행은 웰컴마이데이터 사업 시행 1년 만에 월 이용자는 5배 이상 확대되고, 제휴 금융사도 24개사로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특히,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 정책을 적용한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 플랫폼은 제휴사에게는 수수료 절감을 통해 금리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에게는 저금리 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 제휴사와 고객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거뒀다는 것이 웰컴저축은행의 설명이다.

 

 

■ 대출금리에 따른 수수료 차등 적용제휴사, 고객 모두 win-win! 

 

웰컴마이데이터의 맞춤대출비교서비스 이용자 수는 런칭 초기에 비해 5배 이상 늘어났다. 월별 대출심사 승인률 역시 지난해 632%이었던 것에 비해, 반년 만인 올해 1월에는 43%까지 상승하며 대안데이터를 활용한 심사가 중·저신용자의 신용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웰컴마이데이터에 자산을 연계한 고객 중 약 60%가 금리 인하 효과를 경험했으며 이들은 평균 1.4%p, 최대 8.9%p의 금리 인하 효과를 얻었다.

 

웰컴마이데이터의 맞춤대출비교서비스는 업권 별 동일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대신 실제 승인된 대출금리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 적용하고 있다. 이는 업계 최저수준인 수수료 인하 정책 덕분에 웰컴마이데이터 대출비교 플랫폼 제휴사는 저금리 상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에게는 이자절감 효과를 제공한다는 것이 웰컴저축은행의 설명이다.

 

빅테크 위주의 마이데이터 시장에서 중·저신용자에 특화된 대출비교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웰컴마이데이터는 런칭 초기 7개 제휴사로 시작해 저축은행 캐피탈 P2P 우수대부업체까지 제휴금융사를 24개사로 늘려왔으며 연말까지 시중은행을 포함해 40여개사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중·고신용자가 70% 차지… “자산관리를 돕는 대출비교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것”  

 

웰컴마이데이터를 이용하는 고객의 평균을 연령, 연 소득, CB스코어로 순으로 살펴보면 40대 직장인 남성으로 평균연봉 약 4천만원, 평균 CB스코어 750점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웰컴마이데이터 이용자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이용 연령 별로는 ▲40대 ▲30대 ▲20대 ▲50대 ▲60대 이상 순으로 많았으며, 성별은 여성보다 남성 이용자가 더 많았다. 직업은 직장인이 전체 이용자의 68%를 차지했으며, 개인사업자도 11%를 차지했다. 소득 별로는 연 소득 4000만원 이상이 34.83%를 차지했으며, 이어 ▲연 소득 2400만원~4000만원 ▲연 소득 2400만원 이하 순이었다. 또한, 중·고 신용자(CB스코어 기준 700점 이상) 이상 전체의 71.98%를 자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웰컴저축은행 데이터사업팀 임성은 이사는 웰컴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저축은행 유일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통합적인 부채관리 활용으로 효율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특히, 중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대출비교서비스는 업권 최저 수준의 수수료가 적용되기 때문에 제휴사는 금리 경쟁력을 누리고, 고객들은 저금리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지속적으로 좋은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제휴 금융사가 확대될 예정인 만큼, 웰컴마이데이터가 고객의 자산 및 부채관리는 물론, 더 좋은 상품을 적재적소에 추천하고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